Management/경영에필요한~
[경영] 나-전달법(I-Message)
OManager
2019. 6. 22. 20:45
너-전달법 | 나 - 전달법 | |||
"자네 일하는 속도가 왜 이리 늦나." | 표현 | "작업량이 많은데 일이 자꾸 늦어져서 내가 걱정이 되구만." | ||
너를 중심으로 상대방의 행동을 표현 | 정의 | 나를 중심으로 상대방 행동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을 표현 | ||
상사생각 | 일이 늦어져 초조하다. |
의사 |
일이 늦어져 초조하다. | 상사생각 |
부하느낌 | 상사가 나를 늦장부린다고 나무라고 있구나 | 일이 늦어져 상사가 걱정을 하고 있구나 | 부하느낌 | |
˙ 상대방에게 문제가 있다고 표현하므로써 상호 관계를 파괴한다. |
결과 |
˙ 상대방에게 나의 입장과 감정을 전달함으로써 상호 이해를 도운다. |
||
˙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강요, 공격, 비난하는 느낌을 전달한다. |
˙ 상대방에게 개방적이고 솔직하다는 느낌을 전달한다. |
|||
˙ 상대방은 변명하려 들거나 반감, 저항, 공격성을 보이게 된다. |
˙ 상대방은 나의 느낌을 수용하고 자발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도를 지니게 된다. |
소통하는 방법이다.
직급이 올라 갈 수록 배워야 하는 것이 너무 많은 것 같다.
그래도 꼭 알아야 할 내용인 것 같다.